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241023 공직사회 조직문화의 새로운 페이지, 저연차 공무원들과 함께 연다!

by 도움되는정보제공 2024. 10. 25.

공직사회 조직문화의 새로운 페이지, 저연차 공무원들과 함께 연다!

 

- 1023, 범정부 저연차 혁신모임 조직문화 새로고침(F5)’ 발대식 개최

 

- 저연차 공무원과 발대식 현장에서 함께 논의한 조직문화 혁신 10권고사항은 향후 마련할 저연차 공무원 업무환경 개선방안(가칭)반영 예정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1023() 조치원에서 저연차 공무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바람직한 공직사회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저연차 혁신모임 조직문화 새로고침(F5)*발대식을 개최했다.

* F5'새로고침' 기능을 하는 키보드 자판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조직문화 새로고침(F5)’에는 공직사회 조직문화를 새롭게 바꾼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조직문화 새로고침(F5)’은 조직문화 혁신에 관심과 열정이 넘치는 재직기간 5년 이하 중앙·지자체 저연차 공무원*으로 구성된 범정부 혁신모임이다.

* 중앙행정기관 기관별 1(46), 지자체 시·도별 2~3(··구 포함, 54), 100

구성원들은 기수별로 1년 동안 활동하고, 오프라인 총회(매년 상·하반기) 온라인 소통 공간(온라인 커뮤니티·SNS )에서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논의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한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조직문화 전문가 강연, 저연차 공무원들이 조직문화 혁신 10대 권고사항을 논의하는 조별 토론, 행안부 차관과 함께 조직문화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나누는 허심탄회 간담회가 진행됐다.

* 구성원 100명 중 소속·직급·연령 등을 고려하여 25(중앙 10, 지자체 15) 참석

행정안전부는 공직사회의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저연차 공무원들의 조직문화 새로고침(F5)’ 활동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제안된 아이디어를 범정부 혁신 추진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발대식 현장에서 저연차 공무원이 직접 논의한 조직문화 혁신 10대 권고사항*은 추후 마련할 저연차 공무원 업무환경 개선방안(가칭)에 반영해 중앙·지자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 그간 현장간담회, 설문조사, 온라인 게시판 등을 통해 수렴한 불합리한 관행 사례 20여 개 제안 후 토론을 통해 10개 선정, 선정된 내용은 추후 저연차 공무원 업무환경 개선방안(가칭) 반영 예정이나 세부 사항은 조정·변경될 수 있음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간담회를 통해 저연차 공무원들이 공직사회 조직문화에 대해 가지는 솔직한 생각을 들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현장 공무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저연차 공무원들이 공직사회에 원활하게 적응하고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부서 디지털정부혁신실 책임자 과 장 문지영 (044-205-2241)

행정제도과 담당자 사무관 황인선 (044-205-2243)

 

 

반응형